오픈 로그인계정을 선택해 로그인 해 주세요.
이데일리 계정 또는 소셜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의견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닫기

신고사유

신고하기취소하기

* 허위 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서비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어 신중하게 신고해 주세요.

[르포]'이동의 모든 것 보여준다'..더 커진 서울모빌리티쇼 개막

2023.03.30 17:07 | 김성진 기자 jini@

[이데일리 김성진 손의연 기자] 국내 최대 규모의 모빌리티 산업 전시회 ‘2023서울모빌리티쇼’가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31일 개막한다. 오는 4월 9일까지 열리는 이번 행사의 화두는 ‘전기차’와 ‘모빌리티(이동성)의 확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개막 하루 전 미디어데이를 통해 공개한 신차와 콘셉트카는 대부분 친환경 연료를 기본으로 장착했고 자동차를 ‘탈 것’ 그 이상의 공간으로 해석하려는 고민이 엿보였다.

[르포]`이동의 모든 것 보여준다`..더 커진 서울모빌리티쇼 개막
기아가 30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막한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첫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EV9 실차를 전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올해 서울모빌리티쇼는 이전보다 전시규모가 2배 이상 커졌고 참가 기업·기관도 60% 이상 늘었다. 특히 국내외 완성차 브랜드 12곳이 총 21종의 신차를 공개한다. ‘지속가능하고 지능화된 이동혁명’을 주제로 열리는 전시회인 만큼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 라인업이 화려하다.

◇21종의 신차 공개..콘셉트카도 10종

이날 미디어행사에 참가한 국내외 완성차 브랜드들은 오전 8시 30분부터 순차적으로 미디어 설명회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만 월드 프리미어 8종, 아시아 프리미어 4종, 코리아 프리미어 9종 등 총 21종의 신차가 공개됐으며 미래 모빌리티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콘셉트카도 10종이나 출품됐다.

[르포]`이동의 모든 것 보여준다`..더 커진 서울모빌리티쇼 개막
현대자동차가 30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3 서울모빌리티쇼 프레스데이에서 소나타 디 엣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현대차는 중형 세단 8세대 쏘나타의 부분변경 모델 ‘쏘나타 디 엣지’의 첫 실차 공개와 함께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코나의 전기차 모델인 코나 일렉트릭, 신형 아반떼, 고성능 전기차 콘셉트카인 ‘N비전 74’ 등을 전시했다.

기아는 첫 대형 전동화 SUV 모델인 EV9의 실차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EV9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한 기아의 두 번째 전용 전동화 모델이다. 기아는 이외에도 EV6, 니로 등을 통해 이번 전시 차량을 모두 전기차로 꾸렸다. 김효린 기아 제품UX기획 상무는 “EV9을 시작으로 주행경험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고자 한다”며 “사용자의 이동경험을 변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주행 성능보다는 운전자의 경험에 더 초점을 맞춘 것이다.

[르포]`이동의 모든 것 보여준다`..더 커진 서울모빌리티쇼 개막
KG모빌리티가 30일 경기도 일산시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중형급 전기 SUV ‘토레스 EVX’를 포함한 신차들을 공개하고 있다.[사진=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4년 만에 전시회에 복귀한 KG 모빌리티는 기대를 모았던 중형 SUV 토레스의 전기차 모델인 토레스 EVX를 최초로 공개했다. KG 모빌리티는 이외에도 디자인 콘셉트 모델 O100, F100, KR10 등도 전시하며 향후 미래차 비전을 공유했다.

[르포]`이동의 모든 것 보여준다`..더 커진 서울모빌리티쇼 개막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30일 경기도 일산시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G클래스에 몽클레어 디자인을 결합한 ‘프로젝트 몬도G’를 전시했다.(사진=김성진 기자.)
수입차 브랜드도 신차들을 대거 선보였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G클래스에 몽클레어 디자인을 결합한 ‘프로젝트 몬도G’를 아시아 최초로 공개했다. BMW코리아는 최근 출시한 BMW M 전용 SUV ’뉴 XM’을 비롯해 BMW X5를 기반으로 개발된 수소연료전지 기반의 BMW iX5 하이드로젠 프로토타입을 선보였다.

◇‘탈 것’그 이상...미래 모빌리티 혁신

특히 이번 전시에는 모빌리티를 재해석하기 위한 노력도 곳곳에 보였다. 현대차는 아예 미래 모빌리티를 경험할 수 있는 ‘모빌리티 하우스’를 따로 꾸릴 정도였다. 모빌리티 하우스에는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 ACR과 함께 자율주행 배송로봇, 퍼스널 모빌리티 등 미래 모빌리티 제품들을 미리 만나볼 수 있었다.

[르포]`이동의 모든 것 보여준다`..더 커진 서울모빌리티쇼 개막
현대자동차가 30일 경기도 일산시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이끌 딜리버리 로봇 등에 대해 설명을 진행하고 있다.(사진=김성진 기자.)
장재훈 사장은 이에 대해 “궁극적으로 사물 자체가 이동의 자율성을 갖는 MOT(Mobility of Things)의 시대를 연다는 현대차의 계획을 확인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르포]`이동의 모든 것 보여준다`..더 커진 서울모빌리티쇼 개막
현대자동차가가 30일 경기도 일산시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로보틱스랩이 개발한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을 전시했다.(사진=현대차.)
현대모비스 역시 목적 기반 모빌리티(이하 PBV) 엠비전 TO와 HI를 국내 처음으로 전시했다. 엠비전 TO는 전동화 기반 자율주행 콘셉트카로, 좌우 바퀴가 90도로 회전해 게걸음을 할 수 있고 제자리 360도 회전도 가능한 이동수단이다. HI는 레저와 휴식 목적에 맞게 개발된 차량으로 자유롭게 의자 위치를 바꿀 수 있다.

[르포]`이동의 모든 것 보여준다`..더 커진 서울모빌리티쇼 개막
BMW코리아가 30일 경기도 일산시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모빌리티를 재해석한 가상 모델 (가운데)‘미니 비전 어바너트’ 등을 비롯한 신차들을 공개했다.(사진=김성진 기자.)
BMW 미니는 모빌리티를 재해석한 가상 모델 ‘미니 비전 어바너트’를 아시아 최초로 공개하기도 했다. 옆문과 앞유리가 모두 열리게 설계된 이 차량은 외부와 내부 사이의 경계를 허물어 차량 공간의 한계를 확장하려는 의도를 담았다.

레이싱 모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