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로그인계정을 선택해 로그인 해 주세요.
이데일리 계정 또는 소셜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의견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닫기

신고사유

신고하기취소하기

* 허위 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서비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어 신중하게 신고해 주세요.

한여름밤의 BMW 악몽…1만대 운행중지 임박

2018.08.15 17:01 | 이소현 기자 atoz@

한여름밤의 BMW 악몽…1만대 운행중지 임박
15일 오전 4시 17분께 전북 임실군 신덕면 오궁리 부근 도로에서 운행 중이던 BMW X1에서 불이 났다.(사진=연합뉴스·전북소방본부)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제가 무엇을 잘못했나요? 차 없이 안되는 사람들은 당장 어쩌란 말인가요?” BMW 5시리즈의 차주인 이수민(37)씨는 분통을 터뜨렸다. 안전진단 예약을 신청했지만, 순서에 밀린 이씨는 결국 정부의 강제 운행정지 명령의 희생양이 될 처지다. 이씨처럼 안전진단을 받지 못해 운행정지 명령 대상이 되는 차량은 1만여대에 달한다. BMW 차주들은 그야말로 발이 묶이는 처지가 됐다.

◇ BMW 리콜차량 1만여대 운행정지 임박

15일 BMW코리아와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14일 밤 12시 기준으로 안전진단을 완료한 차량은 8만7041대다. 전체 리콜 차량 10만6317대의 81.2%가 안전진단을 마쳤다. 14일 하루동안 안전진단을 받은 차량은 7970대로 전날 6883대보다 15.7% 늘었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운행정지 명령을 단행할 것이라는 정부 발표에 차량 안전점검을 미루던 차량 소유자들이 대거 진단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아직 안전진단을 받지 못한 차량이 1만9276대다. 이날 7000여대가 안전진단을 받는다고 가정하면, 16일 운행정지가 통보될 차량 수는 1만1000대가량으로 추산한다. 1만여대 BMW 차주들은 운행정지 명령에 발이 묶이게 된다는 의미다. 이번 국토부의 운행정지 명령 효력은 차주에게 지자체장이 발급한 명령서가 도달한 순간부터 발생한다. 해당 차량은 안전진단을 위한 목적 이외에는 운행이 제한된다. 국토부는 운행정지 명령 대상 차량이 안전점검을 받지 않고 주행하다 화재사고를 냈을 때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적용하는 것은 물론 고발 조치까지도 진행할 계획이다.

BMW 5시리즈 운전자인 박경원씨(가명·38)는 “안전점검 예약하려고 수십번을 전화해서 겨우 통화가 됐다”면서 “하지만 대기자가 여전히 많아서 운행정지 조치 전까지 안전점검을 완료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토로했다.

BMW코리아는 운행정지 동안 고객에게 렌터카를 제공할 계획이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현재 렌터카 물량 1만4000여대를 확보했다”면서 “강제 운행중지 조치에 따른 고객 불편이 없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MW코리아는 오는 20일부터는 EGR(배기가스 재순환장치) 쿨러와 밸브를 개선품으로 교체하고, EGR 파이프를 청소하는 방식으로 리콜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여름밤의 BMW 악몽…1만대 운행중지 임박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BMW 차량에 대한 운행정지 명령이 임박한 15일 오후 서울 시내 한 사설 주차장에 점검 받기 위한 BMW 차량이 주차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 리콜 대상 아닌 차량도 잇단 화재에 불안

화재에 대한 불안감도 좀처럼 가시지 않고 있다. 리콜 대상이 아닌 BMW 차량도 잇따라 화재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날 오전 4시17분께 전북 임실군 신덕면 오궁리 하촌마을 부근 도로에서 운행 중이던 BMW X1 차량에서 불이 났다. 이번 화재로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차량이 전소해 소방서 추산으로 1700만원가량 재산피해가 났다. 이날 불이 난 차는 2012년 4월식으로 이번 리콜 대상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부 조사 결과 BMW 차량 화재는 올 1월부터 이날까지 40건 발생했다. 리콜 대상이 아닌 BMW 차량에 불이 난 것은 이번 화재를 포함해 10건이다. 4대 중 1대 꼴로 리콜 대상이 아닌 BMW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한 것이다.

BMW를 소유한 운전자는 계속 차를 타야 할지 말아야 할지 불안하기만 하다. 정부가 BMW 운행정지 명령에는 리콜 대상이 아닌 차량에 대한 조치는 빠져 있다. 리콜 대상이 아닌 BMW 차주들은 서비스센터에서 안전점검을 받게 해달라고 요청할 지경이다.

BMW 3시리즈 차주인 유태진씨(가명·31)는 “2017년식 가솔린 차량이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안전진단을 받고 싶다”며 “서비스센터에서는 리콜 대상 차량을 먼저 처리하고 있어 이마저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하소연했다.

리콜 대상이 아닌 BMW 차량도 불이 나자 화재 원인을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 BMW 측은 EGR 부품의 냉각수가 새면서 뜨거운 배기가스에 불이 붙은 게 화재 원인이라고 추정했다. 반면 자동차 전문가들은 BMW 측이 차량 화재 원인으로 지목한 EGR 결함 외에 별도의 문제점이 있을 수 있다고 지적한다. 특히 차량 엔진 소프트웨어 조작에 따른 화재 가능성 의혹에 무게감이 실린다. 국토부는 양측의 이견을 실험을 통해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BMW 운행정지 명령 이후에도 여전히 화재 위험성이 있는 차량이 도로를 달릴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며 “국민 안전을 위한 조치라고 하지만, 정확한 화재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상태에서 무턱대고 운행정지 명령을 발동한 것은 미봉책”이라고 지적했다.

한여름밤의 BMW 악몽…1만대 운행중지 임박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레이싱 모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