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로그인계정을 선택해 로그인 해 주세요.
이데일리 계정 또는 소셜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의견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닫기

신고사유

신고하기취소하기

* 허위 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서비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어 신중하게 신고해 주세요.

'팰리세이드 출격' 대형 SUV 경쟁 더 치열해진다

2023.06.04 14:59 | 손의연 기자 seyyes@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소비자가 ‘큰 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계속되면서 국내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큰 차가 잘 팔릴 수록 제조사의 이익률도 커지는 만큼 완성차 업계도 대형 SUV 출시에 주력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대형 SUV 시장의 절대강자 ‘팰리세이드’의 연식 변경 모델을 내놨고, 기아는 대형 전기 SUV ‘EV9’을 선보였다. 수입차 업계도 대형 전기 SUV를 국내에 빠르게 출시하며 국내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절대강자 ‘팰리세이드’..기아 ‘EV9’ 승부수

4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대형 SUV는 26만4785대 판매됐다. 전년인 2021년(34만489대)보다 22.2% 감소한 수치다. 이는 대형 SUV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었기 때문이 아니라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인기 모델의 출고 지연이 장기화된 영향이 컸다. 또 대형 전기 SUV 출시를 기다리며 일부 소비자들이 차량 구매를 보류하기도 했다. 업계는 올해 반도체 공급난이 완화됐고 신차가 줄지어 나오는 만큼 대형 SUV 판매량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팰리세이드 출격` 대형 SUV 경쟁 더 치열해진다
현대자동차가 2일 출시한 대형 SUV 모델인 2024 팰리세이드.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지난 2일 상품성을 대폭 개선한 ‘2024 팰리세이드’를 출시했다. 이번에 상품성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스페셜 트림 ‘르블랑’을 추가했다. 르블랑은 12.3인치 대화면 클러스터,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등 고객이 선호하는 사양을 기본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트림 별로 안전·편의사양을 기본화해 경쟁력을 높이고자 했다. 엔트리 트림인 익스클루시브엔 2열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자외선 차단 유리, 레인 센서 등을 기본 적용했다. 인기 트림인 프레스티지엔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 1열 릴렉션 컴포트 시트, 스마트 자세 제어 등 기능을 기본으로 넣어 상품성을 높였다.

`팰리세이드 출격` 대형 SUV 경쟁 더 치열해진다
EV9. (사진=기아)
기아는 국내 최초 3열 대형 전기 SUV인 ‘EV9’의 사전계약을 지난달 3일 시작했다. EV9 기본 모델인 에어·어스 차급과 고성능 GT 라인 대상으로 사전 판매를 시작한 지 8일 만에 1만367건의 사전계약이 접수되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EV9은 기아의 전기차 모델 중 가장 긴 1회 충전 주행거리인 501km(19인치 휠 2WD 모델 산업부 인증 완료 기준)를 확보했다. 전용 전기차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대형 SUV인 만큼 공간 활용성을 강조한다.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 ‘히든 타입 터치 버튼’ 등 새로운 주행경험을 위한 첨단 기능을 탑재했다. 2열과 3열 공간의 활용성을 높이는 데도 주력했다. 스위블 시트(회전 시트), 릴렉션 시트 등 2열에 다양한 사양을 적용했다. 뒷좌석 냉난방을 각각 제어해 소모전력을 줄이는 ‘3존 독립제어 풀 오토 에어컨’ 기능도 넣었다.

`팰리세이드 출격` 대형 SUV 경쟁 더 치열해진다
렉스턴 뉴 아레나. (사진=KG모빌리티)
KG 모빌리티도 ‘렉스턴 뉴 아레나’를 지난달 초 출시했다. 기존보다 프리미엄 기능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12.3인치 풀 디지털 클러스터와 12.3인치 인포콘 내비게이션 등을 적용했다.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엠비언트 무드램프도 32가지 컬러로 확대했다. KG 모빌리티의 능동형 주행안전 보조기술인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을 포함한 첨단 주행안전 보조 시스템 딥컨트롤을 적용했다. 긴급제동보조(AEB), 차선유지보조(LKA), 부주의운전경고(DAW), 중앙차선유지보조(CLKA), 스마트하이빔(SHB) 등 첨단 안전사양도 기본 적용했다.

렉스턴 뉴 아레나는 전용 스마트키를 제공해 편의성도 높였다. 전좌석 터치센싱 도어핸들&세이프티 파워 윈도,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2열 롤러 블라인드, 후진 연동 하향 아웃사이드 미러 및 운전석 전동식 요추받침대 등 고급 편의사양을 적용했다.

`팰리세이드 출격` 대형 SUV 경쟁 더 치열해진다
올해 3분기 국내 출시 예정인 프리미엄 퍼포먼스 SUV 폴스타 3. (사진=폴스타)
◇수입차, 프리미엄 강조..큰 전기 SUV로 韓에 도전장

올해 하반기부턴 수입차 브랜드의 대형 전기 SUV가 쏟아진다. 수입차 브랜드는 주행성능과 안전·편의사양에서 차별화를 꾀하기 위해 프리미엄을 강조할 계획이다.

캐딜락이 브랜드 최초 순수 전기차 ‘리릭’을 하반기 국내에 출시한다. 리릭은 12개의 모듈로 구성된 102㎾/h급 대용량 배터리와 듀얼 모터를 탑재한 사륜구동(AWD) 시스템이 적용됐다. 이를 통해 최대 출력 약 500마력, 최대 토크 약 62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캐딜락이 자체 테스트한 결과 리릭은 완충 시 약 494㎞의 주행거리(북미시장 인증 기준)를 기록했다.

볼보의 EX90도 출격을 기다리고 있다. 안전을 강조하는 브랜드인 만큼코어 컴퓨터를 비롯해 8개의 카메라, 5개의 레이더, 16개 초음파 센서 및 라이다를 처음으로 탑재했다. 듀얼 모터를 탑재해 380kW(약 517마력)를 내며 111kWh급 배터리로 1회 충전 시 600㎞(WLTP 기준)를 달릴 수 있다.

폴스타도 3분기 ‘폴스타 3’를 선보이며 프리미엄 대형 SUV 시장을 정조준한다. 폴스타 3는 111kWh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하며 1회 충전 시 WLTP 기준으로 최대 610㎞의 주행거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엔비디아 드라이브의 중앙 집중식 컴퓨팅을 적용했다. 5개의 레이더 모듈과 5개의 카메라, 12개의 초음파 센서를 기반으로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지원한다. TMAP과 공동 개발한 정밀도로지도(HD 맵)가 국내 최초로 탑재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차량이 대형화하는 추세와 맞물려 고급화한 안전·편의사양을 선호하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다”며 “대형 전기 SUV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져 향후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레이싱 모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