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로그인계정을 선택해 로그인 해 주세요.
이데일리 계정 또는 소셜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의견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닫기

신고사유

신고하기취소하기

* 허위 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서비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어 신중하게 신고해 주세요.

항공산업 구조조정 절실한데…제주항공·이스타항공 M&A 좌초

2020.07.16 05:00 | 이소현 기자 atoz@

항공산업 구조조정 절실한데…제주항공·이스타항공 M&A 좌초
인천국제공항 계류장에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여객기가 세워져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국내 항공사 간의 첫 기업결합으로 관심이 쏠렸던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1위 제주항공(089590)과 이스타항공의 인수합병(M&A)이 사실상 불발되면서 국내 항공업계의 구조개편 작업도 블랙홀에 빠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는 만큼 선뜻 항공사 인수를 나서는 곳이 없을 것으로 전망돼 항공업계의 구조조정이 순탄치 않을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제주항공은 15일 이스타 측의 미지급금 선결 조건 해소 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 M&A 계약 주체인 이스타홀딩스가 자정까지 이를 해결해야 딜 클로징(계약 종료)할 수 있다는 점을 재차 확인했다.

앞서 제주항공은 지난 1일 이스타홀딩스에 10영업일 이내에 선결 조건을 이행하지 않으면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는 공문을 보냈다. 이스타항공의 미지급금 규모는 체불임금 260억원을 포함해 1700억원에 달한다.

제주항공은 마감시한이 15일 자정까지인 만큼 이날 이스타항공 인수에 대한 입장을 곧바로 발표하지 않았다. 당장 데드라인을 넘긴 16일에도 입장을 낼지도 미지수다. 작년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서 고배를 마신 제주항공이 M&A 제안을 이스타항공에 했던 터라 먼저 나서서 계약 파기 선언을 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마감 시한이 됐다고 계약이 자동 해지된다는 것은 아니다”라며 “상대방 측의 답변을 기다려 보겠다”고 말했다.

업계는 제주항공이 요구한 M&A 선결 조건 이행을 이스타항공이 지키지 못할 것으로 보고 있다. 유동성 위기에 직면해 있기 때문이다. 이스타항공은 재무제표상 완전자본잠식 상태인데에다가 지난 3월부터 ‘셧다운’에 돌입해 사실상 매출이 전혀 없다. 자금줄이 꽉 막힌 상태에서 현재 항공기 리스료, 정비료 등을 비롯한 고정비, 임금 등 비용만 불어나고 있다.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M&A가 난기류에 휘말리면서 LCC업계를 비롯해 항공산업 구조개편도 지지부진하게 됐다. 지난해 12월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의 경영권 인수에 나선다고 발표했을 때만 해도 LCC만 9개에 달하는 공급과잉의 국내 항공산업 구조를 개편해야하는 시점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이스타항공을 인수하면서 제주항공은 ‘규모의 경제’를 통해 LCC 1위 타이틀을 넘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이은 민영항공사 3위로 도약하겠다는 큰 그림을 그렸다”면서 “‘곳간에서 인심 난다’는 옛말이 있는데 코로나19 전후로 경영상황이 완전히 뒤바뀌면서 곳간이 텅텅 비자 항공산업 구조개편 작업을 주도하겠다는 청사진도 생존 앞에서는 힘을 못 쓰게 된 것”이라고 했다.

레이싱 모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