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로그인계정을 선택해 로그인 해 주세요.
이데일리 계정 또는 소셜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의견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닫기

신고사유

신고하기취소하기

* 허위 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서비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어 신중하게 신고해 주세요.

4대그룹, 코로나 백신 자체접종 추진..8월 중 시행 예정

2021.06.17 17:05 | 이승현 기자 eyes@

[이데일리 이승현 함정선 기자] 삼성그룹과 현대차그룹, SK그룹, LG그룹 등 대규모 공장을 가진 대기업들이 코로나19 백신 자체접종을 추진한다. 수출 비중이 높아 국가경제에 많은 영향을 미치면서 24시간 가동이 필요한 사업장을 대상으로 신속 접종을 추진한다는 정부 방침에 따른 것이다.

4대그룹, 코로나 백신 자체접종 추진..8월 중 시행 예정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중앙방역대책본부장)이 17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3분기 코로나19 예방접종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질병관리청은 17일 발표한 ‘3분기 백신 접종 계획’에서 종사자 접종편의를 위해 철강·자동차 등 주요 생산공장 중 24시간 가동이 필요한 사업장 등에 대해 자체접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또 자체접종이 가능한 부속의원 보유 사업장에서 사업장 근로자와 협력업체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며, 시기는 우선접종자(50대 등) 접종이 완료되는 8월 중 실시할 계획이다.

정은경 질병청장은 “현장접종을 강화한다는 의미에서는 사업장의 부속의원들이 있기 때문에, 저희가 백신을 공급하면 좀 더 접근성이 좋게 신속하게 접종할 수 있다”며 “어느 정도 우선접종 대상자가 접종되면 사업장을 통한 집단 접종을 시행할 수 있을 것 같아서 희망하는 사업장을 중심으로 고용노동부와 협의해서 세부계획을 만들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질병청은 고용부를 통해 기업들을 대상으로 자제접종 수요조사를 실시했고, 삼성그룹과 현대차그룹, SK그룹, LG그룹이 이를 추진하기로 했다.

△삼성그룹은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현대차그룹은 현대차, 기아, 현대제철 △SK그룹은 SK하이닉스 △LG그룹은 LG디스플레이 공장이 대상으로 모두 사업장 내 부속병원을 갖추고 있어 자제접종을 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

이 그룹들은 실제 백신 접종에 대한 내부검토를 진행했고 관련 인력과 설비를 보완하는 등 준비에 착수한 상태다. 실제로 강북삼성병원은 그룹 내 사업장의 자체접종을 위해 삼성전자 수원ㆍ기흥ㆍ화성ㆍ평택ㆍ천안ㆍ온양 등 사업장 내 부속의원에서 예방접종 업무를 담당할 간호사를 아르바이트로 모집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 역시 간호인력을 추가 채용 중이다. 단기간에 많은 인력에 대해 백신 접종을 하기 위해선 기존 인력만으론 부족하기 때문에 단기 인력을 채용하고 있는 것이다. 또 현대차그룹은 각 사 노동조합과 백신 접종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대기업들이 백신 자체접종을 추진하는 것은 근로자들의 백신 접종 속도를 높여 집단 면역을 신속히 형성하기 위해서다. 근로자 1명이라도 코로나에 감염되면 공장이 멈춰야 하기 때문에 타격이 크다. 특히 24시간 공장이 가동돼야 하는 반도체와 제철 공장의 경우 이런 필요성이 더욱 높다. 현대차의 경우 빠른 접종을 위해 아예 공장 단위로 휴업을 하고 하루에 전 근로자에 대해 집단 접종을 하는 방안까지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질병청이 접종시기를 8월 중으로 잡으면서 자체접종 효과가 반감됐다는 의견도 나온다. 한 기업 관계자는 “원래 7월 중 자체접종이 이뤄질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한달이나 그 시기가 늦춰졌다”며 “사업장 별로 차이가 있겠지만 50대 근로자 비중이 높은 곳은 8월이면 큰 효과를 기대하긴 어렵게 됐다”고 말했다.

또 사업장 내 접종 후 부작용이 발생했을 경우 책임 여부로 갈등을 빚을 수 있다는 점도 우려된다. 현재도 오접종으로 인한 부작용이 발생할 경우 의료기관에서 책임을 지도록 하고 있는데 기업 차원에서 자체접종을 할 경우 책임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다. 재계 관계자는 “코로나로 어려운 국가경제의 빠른 회복을 위해서도 수출 품목을 중심으로 사업장에 우선적으로 집단면역을 형성항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며 “또 기업들이 접종 후 부작용에 대한 부담을 지지 않도록 하는 방안도 마련돼야 한다”고 했다.

4대그룹, 코로나 백신 자체접종 추진..8월 중 시행 예정
간호사 구직사이트에 올라온 삼성그룹의 예방접종 간호인력 모집 공고

레이싱 모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