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로그인계정을 선택해 로그인 해 주세요.
이데일리 계정 또는 소셜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의견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닫기

신고사유

신고하기취소하기

* 허위 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서비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어 신중하게 신고해 주세요.

[타보니]"경차 맞아?"…광주형 일자리 첫 성과 `캐스퍼`

2021.09.29 20:45 | 성주원 기자 sjw1@

[타보니]`경차 맞아?`…광주형 일자리 첫 성과 `캐스퍼`
29일 이데일리TV 빅머니1부 ‘현장 in 이슈’ 방송
[이데일리TV 성주원 기자] 29일 이데일리TV 빅머니1부 ‘현장 in 이슈’에서는 현대차에서 선보인 첫 경형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캐스퍼를 직접 시승한 후기와 평가 등을 정리했다. 캐스퍼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첫번째 성과물로 현대차가 광주글로벌모터스(GGM)에 위탁생산을 맡겼다.

현대차(005380)는 지난 27일 경기도 용인 캐스퍼 스튜디오에서 미디어를 대상으로 캐스퍼 시승 행사를 열었다. 이날 시승한 차량은 캐스퍼 1.0 터보 인스퍼레이션 트림(2007만원)이다.

혼자 주차돼있는 캐스퍼의 모습만 보면 경차 같은 느낌이 크지 않았지만 일반 차량들과 나란히 서 있는 캐스퍼의 모습은 영락없는 경차였다. 기존 스파크나 모닝, 레이와는 다른 SUV 형태라는 점이 신선했다.

겉보기와는 다르게 내부 공간감은 충분했다. 운전석에 앉아 움직여도 크게 불편함을 느끼진 못했다. 1인 오너 드라이버라면 공간 활용이 부족하지 않겠지만 동승자가 탑승하는 경우라면 경차의 아쉬움이 느껴질 수 있는 크기다.

캐스퍼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운전석을 포함한 전 좌석이 평평하게 접힌다는 점이다. 운전석 시트가 앞으로 완전히 접히는 풀 폴딩(Full-folding) 시트를 적용한 것은 세계 최초라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다양한 크기의 물품을 차에 싣거나 차박과 같은 레저·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소비자라면 유용하게 활용 가능한 기능이다.

승차감은 가볍지 않았다. 경차지만 특유의 묵직한 느낌이 안정감을 줬다. 다만 빠르게 반응하는 민첩성을 선호하는 운전자라면 다소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이다.

다양한 지능형 안전기술이 적용된 것도 특징이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차로 유지 보조(LFA) 등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이 탑재돼있다.

캐스퍼는 여러가지 매력과 장점을 지니고 있는 경차 SUV다. 다만 가격표를 보고 나면 생각이 달라질 수 있다. 트림별 최저 판매가격은 스마트 1385만원, 모던 1590만원, 인스퍼레이션 1870만원이다. 여기에 옵션이 붙을 경우 최대 2000만원이 넘어갈 수 있다. 경차 첫 2000만원이라는 가격은 구매 결정에 변수가 될 수 있다.

-----------------------------------------------

* 위 텍스트는 방송 내용의 일부분으로, 전체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 캐스퍼 미디어 행사 개최?

- 현대차, 용인 ‘캐스퍼 스튜디오’ 오픈

◇직접 캐스퍼를 타본 후기는?

- 작아보이지만 충분한 공간감

- 젊고 역동적인 감성의 디자인

- 운전석 포함 전 좌석 풀폴딩

- 경차의 가벼운 느낌보단 묵직한 승차감 인상적

- 다양한 지능형 안전기술 적용

[인터뷰: 여환채 책임매니저 / 현대차 국내상품운영팀]

“캐스퍼는 안전성을 위해 가장 기본 트림에서도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과 앞좌석 센터 사이드 에어백을 포함한 7에어백을 기본 적용해 탑승자의 안전을 강화했습니다. 특히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차로 유지 보조(LFA), 운전자 주의 경고(DAW), 하이빔 보조(HBA), 전방차량 출발 알림 등 주요 지능형 안전기술을 기본화해 동급 최고의 안전성을 구현했습니다. 또한 공간 활용성에 대한 엔트리 소비자 니즈를 고려해 개인의 취향과 상황에 맞는 공간 활용이 가능한 실내 공간을 제공합니다. 세계 최초로 운전석 시트까지 완전히 접히는 풀폴딩 시트를 적용해 실내 공간 활용성을 최대한 확장한 것이 가장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타보니]`경차 맞아?`…광주형 일자리 첫 성과 `캐스퍼`
현대차의 경형 SUV ‘캐스퍼’ 모습. 현대차 제공.
◇사전예약 흥행 성공…가격 책정이 아쉽다는 지적?

- 스마트1385만원 / 모던1590만원 / 인스퍼레이션1870만원

- 경차 풀옵션 ‘첫 2000만원대’…가격 경쟁력↓

- 사전 계약 첫날 1만8940대 ‘흥행’…현대차 내연기관차 ‘최대’

- 차박 수요, 디자인 등으로 소비자 공략 예상

◇현대차 투자전략은?

- 반도체 수급난 장기화로 실적 부담 지속

- 환율 상승으로 실적 둔화 방어…내년 상반기 점진적 해소

[타보니]`경차 맞아?`…광주형 일자리 첫 성과 `캐스퍼`
현대차의 경형 SUV ‘캐스퍼’ 모습. 현대차 제공.
[타보니]`경차 맞아?`…광주형 일자리 첫 성과 `캐스퍼`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캐스퍼 스튜디오 실내 모습. 현대차 제공.

레이싱 모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