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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나·니로 '800만원'vs테슬라 모델S '0원'…전기차 보조금 국산車 유리

2021.01.22 17:36 | 손의연 기자 seyyes@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올해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체계 전면 개편에서 현대·기아의 전기차를 구매했을 때 수입차보다 많은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전기차 시장 경쟁이 본격화한 가운데 국산 전기차가 가격경쟁에서 앞설 것으로 보인다.

코나·니로 `800만원`vs테슬라 모델S `0원`…전기차 보조금 국산車 유리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지원대상 차량 및 국고보조금 표 (표=환경부 등)


◇코나와 니로는 800만원·테슬라 모델 S는 0원

22일 기획재정부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부는 수소차와 전기차의 보급물량을 대폭 확대하고 대기환경 개선 효과를 높이기 위해 올해 보조금 체계를 전면 개편했다.

정부는 올해 전기차 12만1000만대(이륜차 2만대)와 수소차 1만5000대 등 총 13만 600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전기차는 전년(9만9650대) 대비 21.4% 증가한 규모다.

개편안에 따르면 현대자동차의 코나(PTC·HP)와 니로(HP)는 국고보조금 8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아이오닉 HP과 아이오닉 PTC은 각각 733만원, 701만원의 혜택을 볼 수 있다.

반면 전기차 시장을 이끌어왔던 테슬라는 국고보조금 지원에서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됐다. 테슬라의 모델3는 329만~684만원의 국고보조금이 책정됐다. 모델 3는 지난해 1만1003대를 기록해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 승용차다. 차값이 1억원이 넘는 테슬라의 모델 S와 재규어 ‘ I-PACE’, 메르세데스-벤츠 ‘EQC 400’, 아우디 ‘e-tron 55 quattro’는 국고보조금 지원을 받을 수 없다.

정부의 이번 개편안이 국산 전기차에 유리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올해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을 마련하면서 전비 비중을 50%에서 60%로 상향하고 동절기 성능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상온 대비 저온 주행거리가 우수한 에너지 고효율 차량에 최대 50만원의 인센티브를 부여했다. 대체적으로 현대·기아가 이득을 봤다. 지방비보조금도 국비보조금에 비례해 모델별 지원액에 차등을 두도록 했다.

◇올해 국산차, 수입차 전기차 대거 출시 예정…보조금 고민할 듯

지난해와 가장 달라진 것은 가격 구간별로 보조금에 차등을 둔 부분이다. 올해 9000만원을 넘는 전기차는 친환경차 구매 보조금을 받지 못한다. 6000만원에서 9000만원 미만일 경우 보조금을 50% 지급 받는다. 6000만원 미만일 경우엔 보조금 전액을 받을 수 있다.

이와 관련 김필수 한국전기자동차협회장은 “이번 정부 개편에서 나온 6000만원, 9000만원 기준은 테슬라가 고민하게 만든 것”이라며 “6000만원 미만 보조금 전액 지급 규정은 전기차를 대중모델화 시키기 위해 혜택을 많이 주려고 하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번 개편안으로 올해 출시 예정인 전기차의 가격도 조만간 윤곽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올해 테슬라의 ‘모델 Y’를 비롯해 현대차의 ‘아이오닉5’과 기아 ‘CV’ , 쌍용차 ‘E100’, 벤츠 ‘EQA’와 ‘EQS’, BMW ‘iX’, 아우디의 ‘e-트론GT’가 출격을 기다리고 있다.

수입차 경우 관세 등을 고려해 가격이 높게 책정돼 국산차에 비해 가격경쟁에서 불리할 수밖에 없다. 업계 관계자는 “수입차 업체들도 고가 모델의 일부 기능을 옵션으로 두거나,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방안 등을 고민할 수 있다”고 전했다. 앞서 테슬라는 중국 시장에서 보조금 지원을 받기 위해 가격을 30%가량 낮춘 바 있다.

김 회장은 “여러 국가에서 전기차 보조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데 자국 우선주의 경향이 있고, 수입차는 국산에 비해 비용 책정에 불리할 수밖에 없다”며 “정부 보조금 정책이 나왔기 때문에 국내에서 전기차를 새로 출시할 예정인 국내외 업체들은 고민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정부 정책은 자동차 제작사가 노력해서 대중적인 전기차 모델을 만들고 가격을 낮출 수 있는 효과를 노렸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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