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로그인계정을 선택해 로그인 해 주세요.
이데일리 계정 또는 소셜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의견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닫기

신고사유

신고하기취소하기

* 허위 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서비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어 신중하게 신고해 주세요.

정부, '도로위 시한폭탄' BMW 결국 세웠다…네티즌 반응은 '냉담'

2018.08.14 12:12 | 김민정 기자 a20302@

정부, `도로위 시한폭탄` BMW 결국 세웠다…네티즌 반응은 `냉담`
BMW 관련 대국민 담화 발표하는 김현미 장관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잇따른 BMW 화재사고로 인한 파문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14일 리콜 대상이면서 아직 긴급 안전진단을 받지 못한 BMW 차량에 대해 운행정지 명령을 내리게 하겠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날 ‘자동차관리법’ 제 37조에 따라 점검명령과 함께 운행정지명령을 발동해 달라고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요청했다. 안전점검기간이 끝난 후 대상 차량 리스트를 정리해 시군구에 전달한다. 전산 파일을 제공하면 명령서 발급절차에 착수할 수 있다는 게 국토부 설명이다.

앞서 국토부와 BMW는 지난달 26일 BMW 520d 등 42개 차종 10만 6317대에서 화재를 유발할 수 있는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BMW는 엔진에 장착된 배기가스재순환장치 결함(EGR)이 화재 발생 원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BMW가 자발적 리콜에 들어간 뒤에도 BMW 차량 화재는 끊이지 않았고, 8월에만 11대에서 불이 나 올해에만 총 39대 BMW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정부, `도로위 시한폭탄` BMW 결국 세웠다…네티즌 반응은 `냉담`
‘BMW EGR 안전점검’ (사진=연합뉴스)
뿐만 아니라 현재 BMW 리콜대상 10만 6317대 중에서 지난 13일 기준 2만7246대가 진단을 받지 않아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국토부는 당초 운행정지명령은 현실적으로 발동이 어렵다는 입장이었지만, 연이은 BMW 차량 화재와 여론 악화로 결국 운행정지명령 카드를 꺼내들었다.

이르면 15일부터 점검·정비를 받지 않은 BMW 화재위험차량이 운행하다 불이 나면 소유주가 처벌을 받게 된다. 최대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이다.

‘안전’을 위한 조치라는 게 정부의 설명이지만 ‘불편’은 고스란히 소비자 몫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이같은 처분으로 인해 차주들은 “회사 측 잘못을 소비자에게 떠넘기는 처사”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무엇보다 BMW 차주들은 주변 시선이 부담스럽다는 반응이다. 이미 ‘불자동차’라는 인식이 박히면서 안전진단을 받은 BMW 차량도 피하고 본다는 것. 실제 안전진단을 받은 BMW 520d 차주는 “최근 내 차를 쳐다보는 사람들의 시선이 탐탁지 않다”면서 “안전하다는 말을 들었음에도 일부 주자창에서는 여전히 차량의 출입을 통제할 때도 종종 있다”고 속상함을 내비쳤다.

정부, `도로위 시한폭탄` BMW 결국 세웠다…네티즌 반응은 `냉담`
양양고속도로 달리다 불 난 BMW (사진=연합뉴스)
정부의 이같은 결정에도 여전히 네티즌의 반응은 싸늘하다. 네티즌들은 “운행정지 내려지면 돌아다니는 BMW는 안전한 차라는 것도 각인시켜 줘야 한다. 스티커를 붙이고 다니는 것도 아닌데 안전차량이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냐” “국토부의 이번 BMW 사태는 너무 안이하게 대처해왔다. 지금이라도 리콜이 아닌 디젤형 전차종의 운행정지를 명하고 BMW사에 강력한 행정적, 사법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 “BMW 전차종 운행정지가 아닌 안전점검을 받지 않은 차량의 운행정지라..지나가는 BMW 차 다 잡고 물어볼 수 도 없는 노릇인데..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점검한 차량도 불이 난다는데..이런 결정이 났다고 BMW를 안 피해다닐까?” 등의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날 정부는 BMW 측에게도 조속한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앞으로 조사 결과에 따라 BMW 측에 형벌적인 조치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소비자 보상방안도 사태 종결 후 논의하겠다는 입장이다.

김현미 장관은 “BMW도 리콜대상 차량소유자가 빠짐없이 안전진단을 받을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국민 생명과 직결된 문제를 도외시했거나 은폐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명확한 답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BMW는 안전진단 이후 위험 차량으로 분류돼 부품 교환을 완료할 때까지 렌터카를 제공하도록 했다. 안전진단 결과 위험 차량으로 분류되는 비율은 8~9% 수준이다. 운행정지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2만대 가운데 약 1800대 가량의 렌터카를 확보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레이싱 모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