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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급커브 ‘꽉’ 잡아주는 전동식 기술 독자개발

2018.04.24 10:00 | 노재웅 기자 ripbird@

현대모비스, 급커브 ‘꽉’ 잡아주는 전동식 기술 독자개발
전동식 차체쏠림 제어시스템(eARS) 작동 비교. 현대모비스 제공
[이데일리 노재웅 기자] 현대모비스(012330)가 섀시 부문 기술 개발에 뛰어든 지 약 15년 만에 제동과 조향에 이어 현가 부문에서도 글로벌 수준의 전동식 기술을 확보했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전자제어식 현가부품인 ‘전동식 차체쏠림 제어시스템(eARS)’을 독자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eARS는 주행 중인 차체의 좌우 기울기를 안정시키는 부품으로, 급선회 시 원심력에 따른 차체 쏠림과 직진 시 불규칙 노면으로 인한 충격을 완화한다. eARS의 시초인 차체안정장치(Stabilizer-bar)는 코너링 성능을 높이기 위해 직진 시 승차감을 희생시키는 반면, 이 기술은 두 가지 상황 모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가 5년에 걸쳐 개발한 eARS는 글로벌 경쟁 사양과 비교해 차체 안정화 성능을 40%가량 높이고 시스템 크기는 5% 축소하는 등 세계적 수준의 성능을 확보했다. 또 12V와 친환경차에 적합한 전력시스템인 48V 기반으로도 개발했다. 12V와 48V 기반의 eARS를 개발한 곳은 국내에서 현대모비스가 유일하다.

이를 통해 현대모비스는 섀시 각 기능을 통합한 최적의 성능 구현은 물론 제어 정밀도를 높여 자율주행 시스템의 안전성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게 됐다.

김세일 현대모비스 섀시·의장연구소장(전무)은 “이번에 완성한 글로벌 수준의 전동식 섀시 기술을 기반으로 레이더·라이더·카메라 등의 독자센서를 적용해 자율주행 시스템의 안전성을 한층 더 높이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eARS는 기존 유압 제어식을 대체하는 차세대 전동모터 제어 방식으로, 현재까지 유럽과 일본 등 극소수 부품 업체만 양산에 성공했다. 단가가 높은 고급 부품에 속해 일부 프리미엄 차종을 중심으로 극히 제한적으로 적용됐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경제형 모델을 개발해 대중화시키면 블루오션 시장으로 급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에 개발한 eARS의 핵심기능만을 채용한 경제형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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