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로그인계정을 선택해 로그인 해 주세요.
이데일리 계정 또는 소셜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의견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닫기

신고사유

신고하기취소하기

* 허위 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서비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어 신중하게 신고해 주세요.

'韓 BMW 사태'에 독일은 딴 나라 이야기?

2018.08.17 10:27 | 김민정 기자 a20302@

`韓 BMW 사태`에 독일은 딴 나라 이야기?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한국에서 BMW 연쇄 화재가 발생하면서 긴급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BMW 차량에 대한 운행정지 처분이 지난 16일부터 내려진 가운데 독일에서는 결함 문제가 여전히 크게 주목받지 못하는 분위기다.

독일에서는 한데스블라트 등 경제신문과 자동차 전문 매체 등을 위주로 운행정지 처분에 대한 보도가 실렸다.

독일 방송시장에서 영향력이 큰 공영방송 ARD와 ZDF 등은 BMW가 유럽에서 한국과 같은 결함으로 32만 4000대를 리콜하기로 한 것을 제외하고는 이번 사태를 조명하지 않고 있다. 주요 팩트를 위주로 간단히 전달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에서 느끼는 사태의 심각성과는 여전히 거리가 먼 듯한 모습이다.

주독 한국대사관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독일 지사 등에서도 독일 정부 및 산업계의 반응을 면밀히 살펴보고 있지만 특별한 움직임을 감지하지 못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BMW 차주들이 독일 BMW 본사를 상대로 추가 형사 고소에 나섰다. 이는 BMW 본사의 요헨 프레이 대변인의 발언 때문이다. 대변인은 지난 14일 중국 신화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화재 책임을 한국 운전자에게 떠넘기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대변인은 이 인터뷰에서 “화재 원인은 다양할 수 있다”며 “한국에서 사고가 집중된 것은 현지 교통상황과 운전 스타일 때문일 수 있다”고 말했다.

`韓 BMW 사태`에 독일은 딴 나라 이야기?
BMW 피해자, 정부요구안 발표 (사진=연합뉴스)
이에대해 BMW 피해자모임 소송을 담당하는 법무법인 바른의 하종선 변호사는 “BMW 본사의 오만한 태도를 보여준 것이다. BMW의 결함을 한국에 돌리며 은폐하는 꼴”이라고 지적하면서 17일 BMW 독일 본사 최고경영자(ceo)인 하랄트 크뤼거와 홍보 담당 임원인 요킨 프라이 외 BMW 코리아 임원 1인에 대해 추가 고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BMW 디젤차를 중심으로 한국에서 올해까지만 총 40대의 BMW 차량이 불에 탔다.

BMW 측은 현재 EGR(배기가스재순환장치) 부품 결함을 화재원인으로 지목하고 총 10만 6000여 대에 대해 리콜 조치를 내놓았다. 하지만 국토교통부 등 정부당국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서 이번 화재원인을 조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번 화재사태의 가장 큰 피해자인 차주들도 정부에 화재원인 규명을 위한 실험안을 제안하는 등 다각도에서 화재원인을 밝히자고 나선 상태다.

레이싱 모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