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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쉐, 신형 911 GT3 적용 기술 공개…국내 하반기 출시

2021.04.08 09:15 | 손의연 기자 seyyes@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포르쉐 AG가 국내 하반기 출시 예정인 신형 911 GT3에 적용한 혁신 기술을 8일 공개했다.

포르쉐, 신형 911 GT3 적용 기술 공개…국내 하반기 출시
포르쉐 911 GT3 (사진=포르쉐)


포르쉐는 911 GT3를 개발하면서 일상 주행에 영향을 주지 않고 고성능 스포츠카로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했다.

이를 위해 양산차 개발 엔지니어와 모터스포츠 부서 전문가들이 협력해왔다.

포르쉐 양산차에 처음으로 서스펜디드 리어 윙을 장착했다. 스완 넥 마운팅(swan-neck mounting)은 GT 레이싱 카 911 RSR과 원-메이크 컵 레이싱 카 911 GT3 컵과 유사한 형태로 사용된다. 두 개의 알루미늄 브래킷이 윙의 요소를 위에서 고정하기 때문에 주행 시 발생하는 바람이 공기역학적으로 더욱 중요한 윙 하부에서 방해 받지 않고 흐른다.

마티아스 롤 에어로다이내믹 엔지니어는 “약 700번 시뮬레이션을 통해 신형 911 GT3의 에어로다이내믹을 개발했다”며 “윈드 터널에서 차량을 미세 조정하기 위해 약 160시간 이상을 테스트했다”고 설명했다.

4단계로 조정 가능한 리어 윙의 각도에 따라 프런트 디퓨저 역시 4단계로 조정할 수 있다. 신형 911 GT3는 200km/h의 속도에서 이전 모델보다 50% 큰 다운포스를 발생시키고, 퍼포먼스 포지션에서는 최대 150%까지 다운포스가 증가한다.

신형 911 GT3의 에어로다이내믹 밸런스는 트랙 조건과 주행 스타일에 맞춰 개별적으로 적용 가능하다.

4.0리터 고회전 자연 흡기 엔진 개발 시 테스트 리그(test rig) 시험에 공을 들였다. 신형 GT3 엔진은 테스트 리그에서 총 2만2000시간 이상 작동했다.

엔진은 GT3 레이스카 911 GT3 R에 기반해 가속 페달에 빠르게 반응한다. 기존 GT3 모델보다 10 마력(PS) 증가한 최고출력 510 마력(PS)의 신형 911 GT3는 엔진 스피드 8400 rpm에서 최대 성능을 발휘한다. 회전 성능은 9000rpm에 이르면 전자식으로 제한된다. 최대토크는 46.9kg/m에서 47.9kg/m로 증가했다.

높은 엔진 회전 수에서 정밀한 밸브 작동은 로커 암(rocker arms)을 통해 전달된다. 배리오 캠(VarioCam) 기술은 엔진 스피드와 부하 상태에 맞춰 캠축 제어를 보장한다.

신형 911 GT3 엔진은 테스트 드라이버들의 테스트도 거쳤다. 개발 단계에서 600번의 배출가스 테스트를 시행했다. 이탈리아 나르도의 고속 서킷에서 5000km이상 연속 구간을 시속 300km/h의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는 엄격한 엔진 내구 테스트도 완료했다.

국내에는 7단 PDK가 탑재된 모델이 하반기 출시될 예정이며, 가격은 2억 2000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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