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로그인계정을 선택해 로그인 해 주세요.
이데일리 계정 또는 소셜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의견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닫기

신고사유

신고하기취소하기

* 허위 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서비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어 신중하게 신고해 주세요.

장기파업에 美관세 폭탄 움직임..엎친 데 덮친 르노삼성

2019.02.18 06:00 | 임현영 기자 ssing@

장기파업에 美관세 폭탄 움직임..엎친 데 덮친 르노삼성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자동차 사장이 작년 11월 14일 서울 서초구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열린 ‘자동차산업 발전위원회’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임현영 기자] 엎친 데 덮친 격이다. 르노삼성이 5개월째 이어진 노조의 장기 파업에 이어 미국의 ‘관세폭탄’ 위기에 처하면서 사면초가 상황에 놓였다. 자칫 르노삼성 부산공장이 닛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로그 후속 물량을 배정받지 못할 수 있어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17일 외신 등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자동차 수입이 국가안보를 위협한다는 결론 낸 보고서를 이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제출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보고서를 근거로 고율 관세를 부과할 지 여부를 90일 안에 결정해야 한다. 만일 보고서가 채택될 경우 수입차에 대해 최대 25%에 이르는 관세가 부과될 수 있다.

미국의 관세폭탄은 당장 로그 후속물량 확보가 절실한 르노삼성의 입장에선 ‘치명타’가 될 수도 있다. 로그 수탁생산 기간은 오는 9월까지다. 이후 계약 연장여부나 신차물량을 확보하지 못한 상황이다. 르노삼성 부산공장은 생산량의 절반 이상을 미국 로그 수출물량에 기대왔다. 지난해 르노삼성이 수출한 로그 물량은 10만7245대로 회사 전체 수출 물량의 78%, 전체 판매량의 47%를 차지했다.

이미 르노삼성은 노조파업 장기화로 후속물량 확보에 ‘적신호’가 켜진 상태다. 노조는 사측이 제시한 임금협상안에 반발해 지난 10월부터 파업을 지속해 왔다. 현재까지 34차례 128시간 부분파업을 이어가는 상황이다. 손실도 갈수록 불어나고 있다. 르노 측에 따르면 6800여대에 해당하는 생산차질을 겪은 것은 물론 손실금액은 약 1200억원에 이른다.

파업이 장기화로 공장 가동률이 하락하자 르노삼성 본사는 “파업을 멈추지 않을 경우 로그 후속생산 물량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기 어렵다”며 ‘경고 메시지’를 날렸다. 이에 노조 측은 강력 반발하며 “전면 총파업도 불사하겠다”고 물러서지 않고 있다. 양 측의 ‘강대강’ 대치가 지속되며 사태가 악화되고 있다. 지난 12일에도 노사는 2주만에 테이블에 앉아 협상을 시도했으나 결국 입장차만 확인했다. 노조는 기본급 10만667원 인상을 골자로 한 요구안을, 사 측은 기본급 인상대신 1400만원 규모 보상금 지급을 주장하고 있다.

자칫 로그 후속 모델 물량 확보에 실패해 일감이 급감하면 부산공장 인력 2300명 중 절반 가량이 일자리를 잃을지도 모른다는 지적이 나온다. 아울러 본사의 구조조정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협력업체의 ‘줄도산’도 불보 듯 뻔하다. 이미 4개월 간 이어진 부분파업으로 인해 협력업체들은 고사 위기다. 300곳에 달하는 협력업체의 공장 가동률은 60%대로 곤두박질쳤다. 수탁생산 계약이 끝나는 9월 이후엔 공장 문을 닫아야 하는 협력업체들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정해진 결론은 아직 아무것도 없다”면서도 “노조와의 협상이 조속히 타결이 되어서 본사와 미래 물량을 협상해야 지속가능성이 확보된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레이싱 모델

    더보기